sbs스페셜, 나혼자 방송 "1인 미디어"

Posted by e park
2016. 9. 26. 09:13 다큐+사회

인 미디어, 어찌보면 이미 익숙하지만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는 다큐는 아직 많이 없었다. 가끔 예능에 출연하여 연봉과 수익을 알려주던 사람들이 있었지만 오늘 SBS스페셜은 최근 점차 늘어나고있는 1인 미디어에 대해 "나 혼자 방송 혼방시대" 라는 제목으로 알아본다.


먼처, 1인 미디어란 무엇일까? SBS스페셜에 따르면 1인 미디어란 "한 개인이 스스로 만든 콘텐츠를 직접 송출할 수 있게 해주는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로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사이트로 오랫동안 사랑받고있는 아프리카 티비가 있다. 블로그, 소셜미디어 특히 유튜브 같은 플랫폼이 해당되며, 엄청난 수익을 내고있다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대도서관, 나동현 



그는 게임방송을 하며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120만명이다. 광고를 통해 얻는 수입은 월 2천여만원. 직접 제작 광고 수익을 합하면 월 5,6천을 번다. 그는 1인 미디어 열풍이 불기 전, 바로 10 여년전 부터 인터넷 방송을 했다. 그리고 이 수익이 있는 이유는, 과거 그의 영상이 '다시보기'되고 있기 때문. 대도서관은 같은 BJ로 활동중인 BJ윰댕과 2015년 결혼했다. BJ윰댕의 이름은 이유미, 스타BJ부부로 유명하다. 


 #BJ 디바제시카. 

# 인터넷 방송계의 유재석이라 불린다는 1인미디어 창작자 대도서관. 

토이푸딩채널

캐리, 장난감 방송 진행자 

방송에 따르면 "스웨덴의 한 청년은 자신이 게임하는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며 한해 130억원의 벌고 있다고 하며, 국내 인기 유튜버들의 연봉은 2억이라고 한다. 또 한  월트디즈니, 드림윅스같은 거대기업도 수조원에 이르는 자금을 투입하며 1인 미디어와 창작자를 육성하는 MCN(Multi Channel Network) 분야에 뛰어들었다고."

BJ 버블디아 



케이블 방송에 출연해 우승한 BJ버블디아는 미국 브로드웨이 뮤지컬 배우생활을 했다고 한다. 하지만 무명생활에 어려움을 느낀 그녀가 선택한 것이 인터넷 방송이라고 한다. 


1990년대 후반 이후 출생자들을 ‘모어모바일(More Mobile)세대’라 부른다. 그들에게 1인 미디어 스타는 선망의 대상

1인 미디어의 그림자

 회사에서 횡령 한 돈으로 사이버 머니 별풍선을 인터넷방송 BJ에게 선물을 하여 수감이 된 이야기도 있다고.

BJ혀나 

디바제시카 



단순히 영어 컨텐츠가 아니고 문법을 가르치는 영상이 아닌, 다양한 문화정보, 심지어 각 나라의 미스터리한 사건들까지 다루며 알차게 꾸미고 있다는 디바제시카, 그녀는 BJ계의 스타가 되고나자 라디오 출연, 강연요청이 끊이지 않는 상황이라고 한다. 최근에는 광고제작과 후배 BJ들을 양성하는 MCN 사업도 진행 중이다. 


출처:sbs스페셜


다양한 정보를 전하고 짧은 시간에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이유도 모두 다 1인 미디어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든다. 개개인의 아이디어와 컨텐츠가 수익으로 이어지는 구조, 그리고 더 이상 방송 컨텐츠만이 사랑받는 시대가 사라지고 있다는 것 또한 인상깊다.